티스토리 뷰
치아교정 하면 보통 치열 위주로 가지런하게 개선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긴 하지만 치열과 함께 얼굴 변화를 주된 치료의 목표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특히, 치아교정을 하고 나서 치아교정 얼굴 길어짐 얼굴이 길어 보인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도 있어서, 이 부분이 교정을 결정할 때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될 수 있어요.
치아교정을 하면 턱의 위치와 교합이 바뀌면서 얼굴형에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치아가 움직이는 과정에서 턱뼈와 주변 근육의 밸런스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특히, 발치 교정을 하거나, 돌출입을 교정할 때 턱이 후방으로 이동하면 상대적으로 얼굴이 길어 보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치아교정 얼굴 길어짐 현상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주로 아래턱이 후방으로 이동하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돌출입이 심했던 경우에는 치아를 안쪽으로 넣어주면서 턱이 원래보다 뒤쪽으로 가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얼굴이 길어 보이는 느낌이 들 수 있어요.
또한, 치아교정을 하면 위아래 치아가 맞물리는 방식도 바뀌게 되는데, 이때 교합이 달라지면서 턱 끝의 위치도 조정될 수 있는데 만약 과거에 치아가 앞으로 나와 있었거나 입이 돌출되어 있었던 경우, 교정 후 입이 들어가면서 상대적으로 치아교정 얼굴 길어짐 얼굴이 길어 보일 가능성이 있어요.
하지만 실제로 얼굴이 길어지는 것은 아니고, 시각적으로 그렇게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치아가 가지런해지고 입이 들어가면서 턱 끝이 더 도드라져 보일 수 있고, 이로 인해 얼굴이 길어 보이는 느낌이 들 수 있어요.
또한, 교정 과정에서 치아를 움직이는 동안 얼굴 근육이 일시적으로 변형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턱을 지탱하는 근육의 위치가 달라지거나, 씹는 습관이 바뀌면서 얼굴 윤곽이 달라질 수도 있어요. 특히, 씹는 힘이 고르게 분배되지 않으면 턱 주변 근육이 일시적으로 비대칭이 될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교정이 끝난 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정리되는 경우가 많아요.
얼굴이 길어 보이는 현상은 특히 성장기 청소년보다는 성인 교정에서 더 신경 쓰일 수 있는데 성장기에는 뼈가 아직 완전히 자리 잡지 않았기 때문에 교정 중에도 뼈와 근육이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어요. 하지만 성인의 경우에는 이미 얼굴 뼈 구조가 완성된 상태에서 교정을 하기 때문에, 치아교정 얼굴 길어짐 변화가 더욱 도드라져 보일 가능성이 있어요.
그렇다면, 치아교정 후 얼굴이 길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치아 상태와 턱 구조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으로 치과에서 3D CT 촬영이나 정밀 분석을 통해 교정 후 예상되는 얼굴형 변화를 미리 체크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발치 여부에 따라 얼굴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발치 교정을 할 경우에는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 발치 후 치아가 안쪽으로 이동하면서 턱의 위치가 달라지면 치아교정 얼굴 길어짐 얼굴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어 보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만약 턱이 이미 작은 편이라면, 발치를 하지 않는 비발치 교정을 고려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어요.
교정 후 얼굴이 길어 보이는 것이 걱정된다면, 교정이 끝난 후에도 유지 장치를 철저히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유지 장치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면 치아가 원래 자리로 돌아가면서 턱이 불균형해질 수도 있어요.또한, 턱 근육을 적절히 사용하면서 교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데 교정 후에는 씹는 습관이 바뀌면서 턱 근육이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음식을 씹을 때 양쪽을 골고루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종합하면 치아교정을 하면 얼굴형이 변할 가능성이 있지만, 모든 경우에 얼굴이 길어지는 것은 아니에요. 교정 방법과 개인의 얼굴 구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교정 전에 충분한 상담을 받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3D 시뮬레이션 등을 활용하여 현재 자신의 얼굴형, 골격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치료 후 예측까지 해보면서 교정 전문의와 잘 상의한다면 보다 정확한 예측과 분석도 가능하니 치과에서 적극적으로 궁금증에 대해 상의해보시길 바랍니다